젊은 운전자가 자동차 보험료를 낮추는 방법
경험 부족. 보험 회사들은 면허 취득 기간이 길수록 운전 경험이 많고 운전 능력이 더 좋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젊은 운전자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연히 더 큰 위험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확률은 당신에게 불리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18세에서 29세 운전자들은 다른 연령대보다 5배나 많은 사고를 냅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젊은 운전자들이 저지른 사고의 대부분이 사망 사고이며 음주 운전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통계에 따르면 젊은 운전자들은 다른 연령대보다 차량 절도와 파손 사고가 더 많습니다.¹
이러한 통계를 고려하면 보험사들이 젊은 운전자에게 더 높은 보험료를 부과하는 이유가 분명해집니다. 사고 발생 위험이 훨씬 더 높고, 이러한 위험 요소는 보험료에 반영됩니다.
그렇다면 젊은 운전자는 어떻게 자동차 보험료를 낮출 수 있을까요? 정말 가능할까요? 정답은 ‘예’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더 작은 차를 사세요. 아마 듣고 싶지 않은 말일 겁니다(고려하는 건 고사하고요). 하지만 사실 1.1리터나 1.2리터 차는 1.6리터 이상 차보다 한 달에 훨씬 저렴합니다.
2. 차량을 너무 꾸미지 마세요. 알로이 휠, 오디오 시스템, 엔진 개량 등 차량 개조는 도난범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 도난 위험이 높아지고, 위험이 높을수록 보험료도 높아집니다.
3. 차량 보안을 강화하세요. 이모빌라이저나 경보기를 설치하세요. 또한, 안전하고 보안이 철저한 주차 공간, 특히 잠금 장치가 있는 차고를 확보하세요. 보험사에 이러한 변경 사항 및 조정 사항을 알리면 보험료를 조정해 드립니다.
4. 본인 부담금을 늘리세요. 본인 부담금이 높을수록 월 보험료는 낮아집니다. 사고 후 차량 수리가 필요한 경우, 보험사가 나머지 금액을 지불하기 전에 본인 부담금을 먼저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 방법을 선택했다면, 본인 부담금을 지불할 충분한 돈을 항상 저축해 두세요.
5. 더 나은 운전자가 되세요. 방어 운전 교육을 이수하고, 교육 이수를 증명하는 증명서 사본을 보험사에 제출하세요.²
이 다섯 가지 단계를 통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지만, 그중 한두 가지만 실천하더라도 그 차이는 상당할 것입니다. 자만하지 마세요! 안전 운전하세요. 보험 회사가 당신을 ‘고위험 운전자’로 분류할 이유를 더 이상 만들지 마세요.